전라남도의 산 - 봉두산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전라남도의 산 봉두산

▶ 소재지 : 곡성군 죽곡면

순천시 월등면 ? 황전면

▶ 산높이 : 753m

…산행길잡이…

매표소-(30분)-태안사-(20분)-외사리재-(35분)-무덤-(20분)-전망대-(5분)-정상-(25분)-절재-(30분)-태안사-(30분)-매표소

태안사와 숲길이 아름다운 산

봉두산 산행은 태안사를 출발해 정상을 거쳐 다시 태안사로 내려서는 일주 코스가 무난하다.

태안사 일주문을 건너 오른쪽 담장을 따라가면 오른쪽 길에 천불전 표지판이 있고, 이곳 오른쪽에 외사리재로 오르는 등산로 표지가 있다. 메마른 계곡을 따라가면 금세 외사리재에 닿고 이후로는 줄곧 오르막이 이어진다. 좌우측으로 전망 좋은 바위를 지나면 경사가 완만해지고 곧 정상에 닿는다. 내려서는 길은 반대다. 정상에서 절재로 내려서는 길은 가파르지만 금세 완만해지며 길이 좋아진다. 양쪽 길 모두 3킬로미터 남짓으로 어느 쪽으로 오르던 산행시간은 비슷하다.

매표소에서 태안사에 이르는 숲길은 오른쪽으로 작은 계곡을 끼고 돌아 가을철 단풍을 구경하기에도 제격이며, 이 길 오른쪽에 있는 조태일 시문학 기념관에서 읽는 시 한편은 우리나라 국토의 소중함과 그의 문학세계를 알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교통

: 자가 운전시 호남고속국도를 타고 내려오다 석곡 나들목으로 진입하여 18번 국도를 따라 압록으로 진행하다보면 오른쪽으로 태안교를 만날 수 있다. 이 다리를 건너 원달 방향으로 5분 정도 달리면 태안사 입구에 닿는다.

버스 이용시 서울에서는 광주나 남원, 구례, 순천을 경유해 곡성으로 들어갈 수 있다. 광주와 남원에서는 하루 33대, 구례에서는 34대, 순천에서는 11대의 버스가 곡성을 운행한다.

기차 이용시 용산에서 출발하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가 곡성을 경유한다. 하루 13대(06:50~22:50)의 기차가 있으며 요금은 21500원에서 32000원이다.

곡성버스터미널에서는 태안사행 버스를 타면 된다. 태안사행 버스는 하루 7회(08:00 10:00 12:20 14:10 16:00 17:20 19:10), 태안사에서 곡성행 버스 역시 하루 7회(06:45 09:05 11:00 13:30 15:30 17:10 18:20)운행한다.

잘 데와 먹을 데

: 태안사 입구에 석천산장식당(☎061-363-6344), 태안산장식당(☎362-4797)이 있으며 두집 모두 민박집을 겸하고 있다.

볼거리

: 조태일 시문학 기념관

태안사 주지 조봉호 스님의 아들이었던 조태일 시인은 국토의 혼과 민족정신을 노래하며 평생을 자유를 위해 싸웠던 투사였다. 기념관에는 그의 정신을 담은 시인의 유품, 육필원고 2000점과 생전에 갖고 잇던 시집 3000권이 전시돼 있다. 건축가 이윤하의 설계로 지어진 이 건물은 제1회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에서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동절기는 5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362-5868

지도

: 5만분의 1 공항

『사람과 山』 중에서.....